5일 오후 방송된 KBS2 ‘트롯 전국체전’ 첫회에서는 미스터리 지역 선수의 선발전이 그려졌답니다.
미얀마 국적 완이화는 “안녕하세요 저는 트로트에게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고 싶은 14살 완이화입니다. 국적은 미얀마다. 한국에서 산 지 5년 정도 된다. 한국에 오기 전에는 한국말을 몰라서 친구가 없었고 외로웠다”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이어 완이화는 ‘상사화’를 선곡한 이유에 대해 “‘상사화’는 서로를 사랑하고 그리워하지만 만나지 못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지 않나. 저는 아빠가 일찍 돌아가셔서 하늘나라에 계신다. 아빠를 그리워하고 보고 싶지만 만나지 못하지 않나. 그래서 상사화라는 곡도 그렇고 제 삶도 그렇고, 이 곡이 제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아서 선곡하게 됐다”라고 말했답니다.
이어 “아빠가 5살인가 6살에 사고로 돌아갔다. 아빠가 작업하고 있던 앨범이 있었다. 그걸 끝내지 못했다”라고 말하며 눈물을 쏟았다. 완이화의 가족은 내전을 피해 태국으로 갔고, 그 과정에서 완이화의 아버지는 불의의 사고를 당했다고.
완이화는 “그걸 엄마와 제가 작업을 마쳤다. 저의 꿈은 아빠처럼 가수가 되는 거”라며 마음을 담아 노래를 불렀다.
한편 송가인, 고두심, 남진 등을 울린 미얀마는 출전 지역을 글로벌로 선택했답니다.
난민 소녀 가수 완이화, 미얀마 난민 청소년 돕는 팔찌 펀딩에 재능기부 - 2022. 8. 23
KBS2TV ‘불후의 명곡’으로 화제를 모은 미얀마 출신 가수 완이화가 세계 인도주의의 날을 맞아 난민 청소년을 돕는 펀딩에 재능기부로 동참했답니다.
완이화가 참여한 펀딩은 밀알복지재단 기빙플러스가 지난 19일부터 오마이컴퍼니에서 진행 중인 것으로, 후원 참여시 수공예 팔찌와 목걸이가 리워드로 제공된다. 수익금은 밀알복지재단 미얀마 사업장을 통해 난민 청소년에게 직업 훈련을 실시하고 일자리를 지원하는 데 쓰인다.
기빙플러스는 기업으로부터 새 상품을 기부받아 판매한 수익으로 장애인·노인·다문화인 등 취약계층을 고용하고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생계지원 키트를 배분하는 나눔스토어랍니다.
펀딩 취지와 필요성에 공감한 완이화는 팔찌와 목걸이를 착용한 사진을 촬영해 홍보에 앞장섰다. 지난 18일에는 밀알복지재단의 유튜브 채널 ‘알TV’에 출연해 나눔의 가치를 알리며 선한 영향력을 펼친 바 있다.
이번 펀딩에선 깃브미·영글이 팔찌 4종과, 윤슬 목걸이 4종을 선보인다. 미얀마 사업장의 난민 청년들이 세공한 옥과 마르코로호의 할머니들이 수공예 작업을 통해 만들어졌다. 각 제품에는 ‘자립으로 기쁨을 전하다’, ‘희망의 결실을 맺다’, ‘평범하게 빛나는 일상’ 등 미얀마 난민 청소년들을 응원하는 의미가 담겼습니다.
완이화는 “여러분의 작은 참여가 위태로운 삶을 살고 있는 미얀마의 청소년들에게 기쁨과 희망을 선물해 줄 수 있다. 미얀마에 기쁨과 희망이 영글어가도록 많은 관심과 사랑,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미얀마에선 10여 년째 미얀마 군부와 카친족 반군인 카친독립군(KIA) 간에 내전이 이어지고 있다. 오랜 분쟁으로 발생한 난민만 10만 명에 달한다. 이에 기빙플러스는 2019년부터 미얀마에서 옥 세공 사업을 시작, 난민 청년들을 고용하여 자립을 돕고 있답니다.
난민 소녀가수 완이화 고국 위해 '미얀마의 봄' 가창 - 2021. 5. 17
미얀마 출신 소녀가수 완이화가 미얀마 헌정곡 ‘미얀마의 봄’을 16일 발표했다. 완이화는 ‘트롯 전국체전’에서 ‘상사화’를 불러 화제를 모았던 주역이다. 이번 신곡 발매는 유튜브채널 풀피리프로젝트에서 진행한 '미얀마 민중을 위한 한국의 헌정'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음악감독 우주명의 지휘로 40여 명에 이르는 전문 연주자들이 함께했답니다.
완이화는 '미얀마의 봄’과 'Everything Will Be O.K.'의 한국어 버전을 부른다. 헌정곡은 이 곡 외에 동덕여대 1년 학생인 김다영과 남산초 4년 학생인 김건휘가 참여한 '다 잘될거야'가 있다. 완이화는 미얀마 난민 지위로 한국에 머물고 있는 중학교 1학년생이다.
음원 발매에 앞서 '미얀마의 봄'의 동영상은 지난 15일 유튜브채널 '풀피리프로젝트'에 공개됐다. 풀피리프로젝트는 'Everything Will Be OK', '다 잘될거야' 한국어, 영어 버전, 미얀마어 버전을 순차적으로 유튜브에 공개할 예정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