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경제수석 최상목 고향 출생지 부인 아내 재산 자녀 학력 나이 프로필

leeodjn 2023. 12. 4. 17:11

"거시·금융 해박한 정통 '에이스' 관료"…최상목 부총리 후보자
- 2023. 12. 4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정통 관료 출신의 거시·금융 전문가입니다.


한편, 최 후보자는 1963년 서울 출생으로 오산고를 거쳐 서울대 법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했다. 서울대 법대 82학번으로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등과 법대 동기다. 서울대 법대 79학번인 윤석열 대통령과는 3년 차이랍니다.

최 후보자는 행정고시 29회로 재정경제부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평소 빠르고 정확한 판단으로 '천재·엘리트 관료' '에이스'라는 수식어가 늘 붙어 다녔다.

최 후보자는 재경부 증권제도과장·금융정책과장을 역임하며 자본시장통합법(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정을 주도하고 글로벌 금융위기 대응 체계를 수립했다. 이른바 '스타 관료'들이 거쳐가는 것으로 유명한 금융위원회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사무국장 시절에는 우리금융지주 민영화를 주도했습니다.

최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을 거쳐 기재부 1차관을 지냈다. 당시 기재부에서 최 후보자와 손발을 맞춘 인물은 유일호 전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과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당시 기재부 2차관)이다. 송 의원과는 학교(서울대 법대 82학번)와 행시 기수(29회)가 모두 동기입니다.


최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시절엔 공직을 떠나 2020년 농협대 총장을 맡았다. 지난해 3월 윤 대통령 당선 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간사를 맡았다. 이후 윤석열 정부 초대 대통령실 경제수석을 맡아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과 함께 주요 경제정책을 수립·추진했답니다.

△서울 용산 △오산고 △서울대 법학과 △미국 코넬대 경제학 박사 △행정고시 29회

'윤석열 인수위' 경제분과 간사에 최상목 농협대 총장 내정
- 2022. 3. 14.

'윤석열 인수위'에서 차기 정부 경제정책 운영 방안을 이끌 경제1분과 간사에 최상목 농협대 총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4일 복수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 관계자에 따르면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조만간 최 총장을 경제1분과 간사로 발표할 예정이다.

최 총장은 서울대 법대 82학번으로 제29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다. 재정경제부 증권제도과장과 금융정책과장, 금융위원회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사무국장,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정책협력실장 등을 역임했답니다.

2014년 박근혜 정부 때는 대통령비서실 경제금융비서관을 맡았고 이후 기재부로 돌아와 1차관으로 일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공직에서 물러났다. 최 총장은 서울대 법대를 수석졸업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거시경제 전문가로서 대표적 경제정책 전문가인 최 총장이 경제1분과를 맡는데 적임자라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역시 기재부 1차관 출신으로 기획조정분과 간사에 내정된 추경호 의원과 호흡도 기대된답니다.

인수위는 기획조정, 외교안보, 정무사법행정, 경제1(거시경제·경제정책·금융), 경제2(산업·일자리), 과학기술교육, 사회복지문화 등 7개 분과와 국민통합위원회,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로 구성된답니다.

한편, 윤 당선인의 의중에 따라 이번 인수위는 현역 의원들의 참여를 최대한 배제하고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 위주로 꾸릴 예정이랍니다.